서울시 돌봄수당 신설 정보 정리

    서울시가 5년동안 자금 14조 7천억원을 투입해 만 0~9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의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첫 종합계획을 추진합니다.

    기준중위소득 150%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36개월 이하 영아를 돌봐주는 조부모 등 4촌 이내 친인척에게 돌봄수당을 지급합니다.

    4촌이내 친인척에게 까지 돌봄 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는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돌봄수당 30만원 신설

    서울시 돌봄수당

    서울시가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해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36개월 이하 영아를 조부모 등 4촌 이내 친인척이 돌보는 가정에 월 30만원의 돌봄수당을 지원합니다.

    맞벌이 및 임산부 다자녀 가정에는 하루 4시간의 가사서비스 지원도 시작합니다.

     

    만 0~9세 자녀를 둔 부모의 육아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첫 종합계획으로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36개월 이하 영아를 돌봐주는 조무보 등 4촌 이내 친인척에게 돌봄수당을 지급하고, 아픈아이 돌봄서비스를 새로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이 같은 시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안심돌봄 편한 외출 건강힐링 일생활균형 등 4대 분야에서 28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가장 관심있어 하실만한 서울시 돌봄수당 30만원 신설 정보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서울시 돌봄수당 30만원 신설 정보

    조부모 등 4촌 이내에 가까운 친인척에게 월 40시간 이상 아이를 맡기는 경우에 아이 1명당 월30만원,2명일 경우 45만원,3명일 경우 60만원의 돌봄 수당을 지원합니다.

     

    만일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정이라면 시와 협력한 민간 서비스 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월 30만원 상당)를 아이 한명당 1개를 지원합니다.

     

    대상은 36개월 이하 영아를 둔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인 가구이며, 지원 기간은 최대 1년입니다.

    이 외에도 사업은 크게 안심돌봄,편한외출,건강힐링,일생활균형 등 4대 분야 28개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신규 투자 1조 9천3백억원을 포함 5년간 총 14조 7천억원이 투입됩니다.

    서울시 돌봄수당

    1.안심돌봄 서비스

    안심돌봄 서비스란 36개월 이하 육아 조력자 돌봄수당 및 바우처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안심돌봄 분야에서 양육자가 가장 필요한 1순위 정책으로 꼽은 긴급돌봄 및 공적 돌봄기관 확대를 위해 관련 서비스 및인프라를 보다 촘촘하게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 돌봄수당

    정말 좋네요

     

    2.편한외출

    이 사업은 아이와 함께 하는 외출이 불편하지 않도록 기저귀 교환대 및 아기쉼터(수유실),휴식 공간 등을 갖춘 '서울엄마아빠VIP존'을 올해 2개소로 시작해 20206년까지 66개소로 늘립니다.

    서울시 돌봄수당

    또한 남녀 구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가족화장실은 올해 13개소를 시작으로 169개소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한강공원 및 안양천,중랑천 등 가족 단위 이용이 많은 수변공간에는 이동식 화장실을 추가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3.건강힐링

    출산 엄마 무료마사지 및 스마트 건강관리 등을 신설합니다.

    이 사업은 출산이 여서으이 건강을 좌우하는 시기인 점을 감안하여 출산 후 4주 이내 서울시내 모든 출산 여성에게 전문간호사가 방문하여 무료 마사지를 해줍니다.

     

    '출산맘 행복동행 마사지'는 내년 9,800명을 대상으로 시작합니다.

     

    또한 출산 후 60일 이내 모든 가정을 대상으로 산훅건강관리 도우미가 방문해 산모 영양관리 및 신체회복,신생아수유,위생관리,식사돌봄 등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 돌봄수당

    4.일생활균형

    서울시 돌봄수당

    일생활평균 분야는 아이를 키우면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집안일 걱정을 덜어주어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내용은 육아휴직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엄마아빠 육아휴직장려금을 최대 120만원 지원합니다.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6개월 이상 육아휴직자가 대상이며, 육아휴직 6개월 경과 시 60만원 , 12개월 경과 시 60만원을 추가지급합니다.

    또한 임산부 맞벌이 다자녀 가정에 청소, 세탁,정리정돈, 취사 등 하루 4시간 가사서비스 지원도 시작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가정이 대상입니다.

    이상으로 서울시 돌봄수당 기본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는 여러 정보 남겨두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