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항진증 정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T3 , T4)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어서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한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과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적절한 갑상선 호르몬 분비는 우리 몸의 신체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체온을 유지하는 등의 큰 효과가 나타난데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적을 시에는 갑상선 저하증, 많을 시에는 갑상선 항진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

     

    첫번째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인데 자가면역 질환인 그레이브스병이 원인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내 몸을 지켜야 할 세포들이 오히려 내 몸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은 피로감과 가슴 두근거림, 땀 분비 증가 등이 비교적 흔한 증상이지만 증상을 방치하고 오래된 경우에는

    체중 감소와, 탈모 그리고 손 떨림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레이브스 병이나 갑상선 관련 질환들은 남자보다 여자분들이 질환에 많이 걸리며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 관련 질환은 남자분들이 8~10배 정도로 많다고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뇌하수체 선종이 있습니다 갑상선 자극 호르몬 분비는 뇌하수체 선종이라는 질환에 의해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는 민감한 안구 주위에 근육들을 자극시켜 안구 주위에 염증을 생기게 만들어 눈이 돌출이 되는 느낌과 빨갛게 충혈되는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식욕이 증가해도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고 설사나 변비 등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이 비대해지면서 목 앞쪽으로 눈에 띄게 보이게 되는데 이를 갑상선종이라고도 불리며 외관적으로 갑상선 질환이 가장 확인이 잘 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신체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도 맥박이 분당 90회 이상으로 빠르며,

    남들보다 더위를 못 참고 땀이 많이 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 해지며, 임신을 하지도 않았는데 생리가 없으며 특별한 이유 없이

    설사를 자주 하게 되며 목이 전체적으로 붓고 아픕니다.

    그리고 얼굴이나 팔다리가 붓고 호흡이 힘들어집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진단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혈액검사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며 이외에도 갑상선 초음파와 갑상선 스캔 등의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정상 수치 참고

    TSH:0.4~5.1

    T4:5.9~13.8

    T3:98.0~180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법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방사성 요오드 치료 그리고 수술치료가 있습니다.

     

    항 갑상선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두 번째로는 방사선 요오드 치료인데, 다른 치료 방법들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은 있으나 반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임산부에게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수술적인 부분은 갑상선 조직을 제거하는 건데 확실한 조직 제거를 통하는 것이 재발률이 적긴 하지만 증세의 정도에

    따라서 약물로 조절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저희 몸에 있는 건 그대로 자연스러운 게 가장 좋으니 약물로 조절 잘하여 치료하면 좋습니다.

    약물의 경우 짧게는 1년에서 2년 정도 꾸준히 드셔야 하며 적절한 복용량과 의사의 지시에 잘 따라 

    복용하여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