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 카테고리 없음
- 2022. 12. 2. 13:10
갑상선이란 목 앞부분에 위치하는 내분비 기관으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신호를 받아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하는 기관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성인의 갑상선기능저하증에는 다음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운 없음
-지속적으로 피곤한 느낌
-변비
-추위에 비정상적으로 민감하며 이런 증상이 점진적으로 발생함
-근육 경련과 강직
-체중증가(식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피부와 모발의 건조증
-탈모
-목이 쉬거나 허스키한 목소리
-심박수 저하
-우울증을 포함한 정신 증상
갑상선 호르몬은 열과 에너지의 생성에 필수적이므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온몸의 대사기능이 저하됩니다.
추위를 잘 타게 되며 땀이 잘 나지 않고 피부는 건조하며 창백하고 누렇게 됩니다.
쉽게 피로하며 의욕이 없고 정신집중이 잘 안 되며 기억력이 감퇴됩니다.
얼굴과 손발이 붓고 식욕이 없어 잘 먹지 않는데도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한다. 목소리가 쉬며 말이 느려지고 위장관 운동이 저하되어 먹은 것이 잘 내려가지 않고 심하면 변비가 생긴다
. 팔다리가 저리고 쑤시며 근육이 단단하여지고 근육통이 나타난다. 여자에서는 흔히 월경량이 는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 나타나는 부종은 특징적으로 손가락으로 눌러도 들어가는 자리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러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다른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한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오랜 시간에 걸쳐 매우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적응이 되어 스스로 자각증상을 뚜렷이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거의 없이 단지 검사 결과로만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증의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치료되지 않으면 점액 수종성 혼수라 불리는 전신, 특히 뇌세포의 대사기능 저하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혼수상태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령의 여성에게 압도적으로 많고 겨울에 발병하기 쉬우며 사망률도 높은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일반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의한 증상 외에 특징적인 것으로서 저체온이 있습니다.
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
- 저신장
- 지능 저하
- 지연성 황달
- 거대 혀
- 피부 건조
- 치아 맹출 지연
- 골 연령의 지연
- 대소 천문의 폐쇄 지연
- 복부 팽륜으로 인한 배꼽 탈장
- 몸통에 비해 사지가 짧고 두부가 큰, 볼품없는 체형(상하반신 비가 비정상적으로 크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지고 태어난 아기들은 목쉰 울음소리를 냅니다.
성장은 느리고 수면 양은 비정상적으로 많으며, 변비 또는 섭취장애가 생기기도 합니다.
아이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건조한 피부 , 얇은 모발, 비정상적인 얼굴 생김새,
복부 돌출, 정신지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아 발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소년기에 발생할 경우 사춘기가 지연되는 것을 비롯해 성인에서 보이는 것과
유사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